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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정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 이러한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계속됩니다. 일부는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습니다.

원인

유전적 원인
  • ADHD 가계도 연구에서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ADHD 아동의 형제는 약 30%에서 발생하고, 부모가 ADHD인 경우에는 57%에서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생물학적 요인
  • 전두엽의 기능은 충동을 조절하고 주의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는 각성, 주의집중, 정보처리 및 충동 억제 등과 관련된 인지조절 네트워크, 집중하지 않을 때 활성화되는 디폴트모드 네트워크, 보상, 동기, 실행기능 등과 관련된 도파민 회로와 연관이 됩니다.
  • ADHD 환자의 경우 전두엽과 연결된 인지조절 네트워크의 기능이 떨어져 있고, 인지조절 네트워크가 활성화 될 때에 정상적으로 약해져야 하는 디폴트모드 네트워크가 과활성화 되어있거나, 도파민 신경회로의  기능이 떨어져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ADHD 치료제는 대게 도파민의 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환경적 요인
  • 임신 및 출산 중 합병증, 독성물질에의 노출, 기타 신경학적 손상에 의해 뇌의 전두엽과 관련된 신경 네트워크의 기능이 떨어지거나 구조적 위축 등을 유발 혹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심리사회적 요인
  • 심한 학대, 방임은 ADHD의 증상 중 주의산만, 충동성 조절의 어려움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ADHD에 대해 가장 많이 오해하는 것이 양육이나 교육환경의 문제가 주요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부모님 중에는 아이가 ADHD를 진단받으면 본인 탓이 아닌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흔한 오해와는 달리 ADHD는 오히려 유전적인 요인을 포함한 뇌의 신경생물학적 요인이 더 결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 ADHD의 핵심증상은 크게 3가지로 ①주의산만 ②과잉행동 ③충동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주의 산만한 증상은 남의 말을 집중해서 듣지 못하고, 끝맺는 일을 잘 못하고 다른 자극에 산만해지는 모습을 말합니다.
  • 과잉행동은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불필요하게 몸을 움직여서 다른 사람이 보기에 마치 모터가 달린 것처럼 움직이는 모습을 말합니다.
  • 충동성은 어떤 행동을 잘 참지 못하고,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등의 돌발적인 행동을 함으로써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주의력 결핍의 증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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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의 집중을 못한다.
  • 멍하게 다른 생각을 한다.
  • 남의 이야기를 귀담아듣지 않는다.
  • 학습 놀이나 놀이 중에 주의력이 쉽게 분산된다.
  • 꼼꼼하지 못하고 부주의한 실수가 잦다.
  • 지시대로 따라 하는 것을 잘 못한다. 
  • 주어진 과제를 끝마치지 못한다.
  • 주어진 일을 체계적으로 수행하지 못한다.
  •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
  • 해야 할 일이나 약속 등을 잘 망각한다.
과잉행동 및 충동성의 증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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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신적 노력이 많이 드는 일을 귀찮아한다.
  • 발에 바퀴가 달린 것처럼 계속 움직인다.
  • 자리에 가만히 앉아있지 못한다.
  • 손발을 꼼지락대고 만지작거린다.
  • 지나치게 말이 많다.
  •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 순서를 지키는 것을 힘들어한다.
  •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 조용히 놀지 못한다.
  • 참고 기다리는 것이 어렵다.

치료

  • ADHD의 치료 핵심은 약물치료 입니다.
  • 약물치료는 ADHD에서 약 70%~80% 정도에서 매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비약물적 치료를 우선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약물적 치료는 약물치료만으로 잘 호전이 되지 않는 동반증상에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약물치료와 비약물적치료는 상호보완적인 측면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비약물적치료 방법으로는 부모 및 가족 상담, 교육적 개입, 인지행동치료, 아동기술 훈련 등이 있습니다.